Chapter 10. 클래스
01 캡슐화되어야 한다
📍 캡슐화(Encapsulation) : 객체의 실제 구현을 외부로부터 감추는 방식
- 클래스를 개발할 때 기본적으로 구현을 감추고, 외부 객체와 상호작용하는 부분만 노출한다.
- 외부의 잘못된 사용을 방지한다.
- 경계에서 배웠던 부분, Map
public class Stack {
private int topOfStack = 0;
private List<Integer> elements = new LinkedList<Integer>( );
public List<Integer> getElements( ) {
return elements;
}
public int size( ) {
return topOfStack;
}
public void push(int element) {
topOfStack++;
elements.add(element);
}
public int pop( ) throws PoppedWhenEmpty {
if ( topOfStack == 0 )
throw new PoppedWhenEmpty( );
int element = elements.get(--topOfStack);
return element;
}
}
* Stack 예제
🤚. 필드를 private으로 제한, get으로 읽는다.
🤚. 수정은 push,pop메서드를 통해서 일어나도록 제한한다.
02 단일 책임 원칙
📍 클래스는 작아야한다.
- 함수와 마찬가지로 클래스도 작아야한다.
- 함수는 라인 수로 크기를 측정했는데, 클래스는 맡은 책임의 수로 크기를 측정한다.
- 클래스 설명은 만일(if), 그리고(and), 하며(or), 하지만(but)을 사용하지 않고 25단어 내외로 가능해야 한다. -> 책임이 한가지여야한다.
public class SuperDashBoard extends JFrame implements MetaDataUser {
public Component getLastFocusedComponent( )
public void setLastFocused(Component lastFocused)
public int getMajorVersionNumber( )
public int getMinorVersionNumber( )
public int getBuildNumber( )
}
🤚 별도의 클래스로 분리해야 한다.
- SRP 해야한다. 자잘한 단일 클래스가 많아지면 큰 그림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우려한다. 하지만 작은 클래스가 많은 시스템이든 큰 클래스가 몇 개뿐인 시스템이든 돌아가는 부품은 그 수가 비슷하다.
- "도구상자를 어떻게 관리하고 싶은가? 작은 서랍을 많이 두고 기능과 이름이 명확한 컴포넌트를 나눠 넣고 싶은가? 아니면 큰 서랍 몇개를 두고 모두를 던져 넣고 싶은가?"
- 큼직한 다목적 클래스 몇 개로 이뤄진 시스템은 (변경을 가할 때) 당장 알 필요가 없는 사실까지 들이밀어 독자를 방해한다.
- 작은 클래스는 각자 맡은 책임이 하나며, 변경할 이유가 하나며, 다른 작은 클래스와 협력해 시스템에 필요한 동작을 수행한다.
public class Version {
public int getMajorVersionNumber( )
public int getMinorVersionNumber( )
public int getBuildNumber( )
}
- 이렇게 별도의 클래스로 분리하면 다른 곳에서도 재활용할 수 있다.
단일 책임 원칙 SRP 중요성
1. 자잘한 단일 클래스가 많아지면 큰 그림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우려한다. 하지만 작은 클래스가 몇 개 뿐인 시스템이든 돌아가는 부품은 그 수가 비슷하다.
2. 큼직한 다목적 클래스 몇 개로 이뤄진 시스템은 (변경을 가할 때) 당장 알 필요가 없는 사실까지 들이밀어 독자를 방해한다.
3. 작은 클래스는 각자 맡은 책임이 하나며, 변경할 이유가 하나며, 다른 작은 클래스과 협력해 시스템에 필요한 동작을 수행한다.
03 낮은 결합도, 높은 응집도 Low Coupling, High Cohesion
📍 결합도 vs. 응집도 : 다른 모듈간의 의존도 vs. 모듈 내부의 기능 집중도
- 결합도는 낮을 수록 응집도는 높을 수록 유지보수성이 좋다.
🤚 문제점
결합도가 높은 클래스의 문제점
- 연관된 클래스가 변경되면 수정이 필요하다.
- 결합도가 높으면 연관된 클래스들을 모두 이해해야한다.
응집도가 낮은 클래스의 문제점
- 여러 기능이 있으므로 이해하기 어렵다.
- 재사용하기 어렵다.
📍 결합도는 낮아야 한다.
- 시스템의 결합도를 낮추면 유연성과 재사용성도 더욱 높아진다.
- DIP - 클래스가 상세한 구현이 아니라 추상화에 의존해야한다.
- 추상화를 이용하면 테스트 코드 짜기에 용이하다.
- 테스트 결과가 늘 같도록 해야한다. 그러나 확장될 가능성이 적다면 일단은 결합하고, 나중에 추상화해도 좋다.
📍 응집도는 높아야 한다.
- 클래스는 인스턴스 변수 수가 적어야 한다. 메서드는 인스턴스 변수를 하나 이상 사용해야한다. 메서드가 인스턴스 변수를 많이 사용할수록 응집도가 높다.
- 응집도가 높다 = 클래스에 속한 메서드와 변수가 서로 의존하며 논리적인 단위로 묶인다 = 서로 관계있는 애들만 모여있다.
- 클래스가 응집도를 잃어간다면 함수를 쪼개야한다.
04 변경하기 쉬워야 한다
public class Sql {
public Sql (String table, Column[] columns)
public String create()
public String insert(Object[] fields)
public String selectAll()
public String findByKey(String keyColumn, String keyValue)
public String select(Column column, String pattern)
public String select(Criteria criteria)
public String preparedInsert()
public String columnList(Column[] columns)
public String valuesList(Object[] fields, final Column[] columns)
public String selectWithCriteria(String criteria)
public String placeholderList(Column[] columns)
}
- Update문을 추가해야한다면?
- 새로운 SQL을 추가할 때도 수정이 발생하고, 기존 SQL문을 수정할 때도 수정이 발생하므로 OCP 위반된다.
abstract public class Sql {
public Sql (String table, Column[] columns)
abstract public String generate( );
}
public class CreateSql extends Sql {
public CreateSql(String table, Column[] columns)
@Override public String generate( )
}
public class SelectSql extends Sql {
public SelectSql (String table, Column[] columns)
@Override public String generate( )
}
public class InsertSql extends Sql {
public InsertSql (String table, Column[] columns, Object[] fields)
@Override public String generate( )
private String valueList(Object[] fields, final Column[] columns)
}
public class Where {
public Where(String criteria) public String generate()
}
public class ColumnList {
public ColumnList(Column[] columns) public String generate()
}
}
- 공개 인터페이스를 전부 SQL클래스에서 파생하는 클래스로 만들고, 비공개 메서드는 해당 클래스로 옮기고, 공통된 인터페이스는 따로 클래스로 뺐다.
- 기존의 클래스를 건드리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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